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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] 객체지향 설계 5원칙 SOLID

P.젤리비 2022. 8. 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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응집도와 결합도

  • 결합도(coupling)는 낮추고, 응집도(cohesion)는 높여야한다.
    • 결합도
      • 모듈(클래스)간의 상호 의존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
      • 결합도가 낮으면 모듈간의 상호 의존성이 줄어들어서 객체의 재사용 및 유지보수가 유리하다.
    • 응집도
      • 하나의 모듈 내부에 존재하는 구성 요소들의 기능적 관련성
      • 응집도가 높은 모듈은 하나의 책임에 집중하고 독립성이 높아져, 재사용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다.

SOLID 원칙

SOLID는 객체지향 4대 특성에 기반함으로써 유사한 모양을 가진다.

  1. 단일 책임 원칙(SRP :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  • 하나의 기능에 충실하여야한다.
  2. 개방 폐쇄 원칙(OCP : Open Closed Principle)
    • 자신의 확장에는 열려있어야하며, 주변의 변화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한다.
    • 상위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를 중간에 둠으로써, 자신의 변화에 대해서는 폐쇄적이지만, 인터페이스는 외부의 변화에 대해서 확장을 개방해 줄 수 있다.
  3. 리스코프 치환 원칙(LSP :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    • 서브 타입은 언제나 자신의 상위 타입으로 교체 할 수 있어야한다.
    • 예 : 비행기 - 전투기, 수송기
  4.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SP :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  •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 관게를 맺으면 안된다.
    • 프로젝트 요구사항과 설계에 따라서 SRP/ISP를 선택 한다.
  5. 의존 역전 원칙(DIP :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    •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지 말아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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